농촌교육농장협회소개


정의 

  • 농업 활동이 이루어지는 농촌의 모든 자원을 바탕으로 하여 학교 교육과 연계된 교육프로그램 전반에 걸친 활동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교육의 장.
  •  

특징

  • 기존의 먹고, 따고, 잡고, 보는 일회성 행사 중심의 체험농장과는 구별되는 새로운 농촌 관광 서비스 영역 중의 하나.
  • 단순한 농촌 관광을 넘어서 어린이들에게 농촌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가치를 인식시키고,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며,농업인으로 하여금 농업 활동에 대한 무한한 자긍심과 보람을 느끼게 하는 대안적 모델.
  • 농업과 농촌의 관점만이 아닌 교육적 관점과 환경 및 생태적 관점 등 농업과 농촌에 관한 다원적이며 복합적인 가치와 관점이 적용되는 공간.
  •  

프로그램

  • 2회 이상의 정기적 방문을 통한 연속성 있는 프로그램
  • 학교교육과정과의 긴밀한 연계성
  • 자기주도적 학습 및 능동적인 발견 과정
  • 교육활동계획안 중심의 진행
  •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내용과 활동을 통합하는 주제 중심통합접근

육성 - 발전단계

  • ① 사업 준비 단계 
  • ② 사업 초기 단계(시장진입단계) 
  • ③ 양적 성장 단계(방문객의 양적 증가) 
  • ④ 질적 성장 단계(품질의 완성도 추구: 품질인증)
 

육성 - 계획

  • 2006년부터 2017년까지 621개소 육성


  • 농촌교육농장의 역할

    • ① 농업·농촌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가치의 재발견
    • ② 현명하고 바람직한 미래소비자 양성
    • ③ 농업인의 농업활동에 대한 자부심 고양
    • ④ 농가 경영 다각화를 통한 부가가치 상승 및 수익 확대
    • ⑤ 대안교육으로서의 공공성17년까지 621개소 육성

    • 농촌교육농장의 미래

  • ① 농촌관광의 대표 브랜드
  • ②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대표 현장학습장
  • ③ 안정적 양성평등 사회적 일자리 창출
  • ④ 농촌 지역의 보육 기능
  • ⑤ 식생활, 환경교육, 치유 등 사회교육의 구현 공간